난치성 만성통증의 한의학 치료 그 중심 하우림 한의원에 가다

[ 기사위치 생활/문화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난치성 만성통증의 한의학 치료 그 중심 하우림 한의원에 가다

한국비즈니스신문 | ssalesmentor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한의원에 대해 사람들은 상반된 인식들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자연스러운 치료라는 인식이고 다른 하나는 비과학적이라는 인식이다. 이런 인식에 대해 한의학 치료야말로 철저히 과학적이라고 이야기하는 젊은 한의사가 있다.





2022년 한국 소비자 만족 지수 1위, 초음파기기 이용 등 색다른 행보를 보여주는 이곳은 통증 중에서도 난치성 만성통증이라는, 의학계 내에서도 손대기 꺼려 하는 어려운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한의학이 얼마나 과학적인 의술이며, 난치성 통증 환자들에게 얼마나 큰 희망이 될지를 패기 있게 밝히는 젊은 원장의 이야기는 무척 인상적이었다.


군포시에서 하우림한의원 대표원장인 김학조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한의학이 비과학적이라는 인식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한의사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과학적 비과학적을 구분하는 가장 큰 기준은 재연성에 있을 듯합니다. 동일한 질병에 대해 반복적으로 동일하게 치료가 되는 재연성을 갖는다면 그 치료는 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통증에도 어떤 때는 치료가 되고 어떤 때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재연성이 떨어지고 비과학에 가깝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우림은 다양한 치료 데이터를 누적시킵니다. 결국 과학적이라는 것은 동일한 질병에 대해 치료가 된 데이터를 누적시켜 재연성이 높은 치료에 집중하는 과정입니다. 아직은 쌓아가는 과정이지만, 반복된 치료 데이터와 동일한 질병에 대한 완치 사례 환자들의 수많은 후기들이 우리 치료의 과학성을 증명해 줍니다.


Q. 하우림 한의원만의 치료 차별점이 있나요.


A. 저희는 모든 환자분들의 통증 정도를 수치화합니다. 통증은 애매모호하여 객관화하기 힘들다고 생각하시지만 NRS(통증척도)를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그냥 좀 더 아프다, 덜 아프다가 아니라 10만큼 아프다 5만큼 아프다로 표현되는 것이죠. 모든 환자들은 매번 통증 척도 평가를 통해 통증이 감소하고 있는지 치료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평가받게 되고 그에 걸맞은 치료 포인트를 선정하게 됩니다. 환자분들은 이렇게 철저한 객관화를 통해 통증 수치가 완전히 떨어지고 그 이후에도 한동안의 관찰 과정을 거치고 나서 치료 후기를 써주십니다. 하우림의 다양한 치료 후기들은 이렇게 수집되었습니다. 최대한 통증을 객관화 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죠.


하우림골근약침술은 5가지 다른 깊이로 치료하는 기술로 신경, 근육, 인대의 문제를 풀어줍니다. 하우림만의 특별한 기법으로 상표권 특허를 내어 놓은 상태입니다. 하우림골근추나요법은 장시간 척추환자를 치료해온 저의 노하우를 모아 필요한 기법들을 모아 정리했습니다. 재생단 재생탕등도 하우림에서만 만나 볼 수 있는 치료약들입니다.


Q.하우림 한의원의 핵심가치나 이념이 있나요.


A. 하우림의 모토는 "치료의 시작은 공감입니다."입니다. 개원 초기 이석증을 앓은 적이 있습니다. 이석증은 무척 어지럽고 힘든 질병이지만 별다른 후유증을 남기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저는 몸만큼 마음도 우울하고 힘들더군요. 그때 깨달았습니다. 어딘가 아픈 환자들의 모든 마음이 그렇게 힘들고 어두운 길을 걷는 마음이겠구나. 그래서 우리 치료는 그 어두운 길을 걷는 환자분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실질적 도움이 되어 주는 데 집중합니다.


Q. 의학계에서도 치료 난도가 높아 잘 다루지 않는 난치성 만성 통증에 집중하는 이유가 있나요.


A. 오랜 통증 환자들을 보면서 딱한 사례들을 너무 많이 봅니다. 디스크 수술이나 시술 실패 케이스들. 나는 아파죽겠는데 수많은 검사를 해도 검사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정상이라고 한다며 답답해하는 분들. 양한방 수십 군데를 다녀도 안 된다며 이유가 뭐냐고 제게 묻는 분들. 사실 진단을 해보면 의외로 통증의 너무 일부분에만 집중해서 해결이 안 되었던 케이스들이 많거든요. 가령 수년간 허리가 아파서 다양한 치료를 받았는데 해결이 안 됐던 케이스의 상당수는 엉덩이나 배근육까지 고장이 나 있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팔꿈치 통증을 국소적인 치료만 계속 하다가 해결이 안 돼서 오셨는데 알고 보면 어깨 각도의 문제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한 꿈치 통증인 경우도 많고요.


인체를 전인적으로 보고 다각도로 환자의 몸 자체에서 통증 정보를 꼼꼼히 얻고 분석해 가다 보면 의외로 쉽게 오랜 통증의 원인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년간 쌓인 난치성 만성 통증에 대한 노하우와 색다른 접근 방식이 어디에서도 도움받지 못하던 이런 분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기에 이 일에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Q. 하우림 한의원의 목표나 꿈이 있나요.


A. 너무 많은 분들이 오랜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십니다. 통증은 몸뿐 아니라 마음까지 무너뜨리고 급기야 평범하지만 행복했던 생활을 앗아갑니다. 더 많은 분들에게 소소하지만 행복했던 일상을 되찾아 주는 데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 그래서 "하우림은 참 보석 같은 곳이다". 하는 이야기를 듣는 게 작은 꿈입니다.




ssalesmentor  ssalesmaster01@gmail.com

<저작권자 © 한국비즈니스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